QUICK
MENU



학부장 인사말

개교 이래 포스텍 인문사회학부는 이공계 과학기술대학의 선도적인 교양교육 모델을 구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학부 교육의 목표는 폭넓은 소양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인문사회 교육을 기반으로, 우리 학생들이 ‘일반적 소양을 갖춘 전문가(general specialist)’로서 미래 과학기술계의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인문사회학부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현대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이 초래할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융합문명(CC), 과학기술학(STS), 경제·금융(EF) 세 분야의 융합 부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학부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기본으로서, 한국어 의사소통, 영어, 체육 등 기초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에도 충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교과교육과 글쓰기를 연계시킨 WI(Writing Intensive) 프로그램과 글쓰기 클리닉, 전국대학 최초로 수준별 인증제 교육을 실시하는 포스텍 영어 프로그램, 학생 개개인의 체력을 관리해 주는 체육 프로그램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융합인재육성을 목표로 포스텍 융합대학원 Social Data Science (SDS)전공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인문사회학부와 산업경영공학과, 컴퓨터공학과, IT융합공학과와 같은 포스텍 이공계 학과들 간의 학문 영역 간 융합교육과 연구를 통해 학문적 필요와 사회적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안정적 재원을 확보하고,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포스텍-POSCO SDS 트랙과 석사과정으로 포스텍-SK Hynix SDS 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후자의 트랙은 학부인문사회 전공자들을 SK하이닉스 취업연계형 산업장학생으로 선발하는 국내 이공계 대학 초유의 획기적인 완성형 인재 프로그램입니다.

인문사회학부 교수들의 연구 또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전공에 국한된 정통적인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와 시민에게 다가가는 살아 있는 연구와 현장 연구, 융합 연구 기획들을 다양하게 진행합니다. 이를 위하여 융합문명연구원, 포스텍평화연구소, 기업시민연구소, 사회문화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소통과공론연구소, 과학기술진흥센터 등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교육,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인문사회학부는 상담센터, 포항공대신문사, 어학센터, 스포츠지원센터, 영어도서관, 교육혁신센터 등 교내 기관과의 밀접한 상호협력 속에 21세기에 걸맞은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학부가 일류가 되어야 포스텍도 일류가 된다는 사명감으로 오늘도 인문사회학부의 모든 구성원들은 한마음으로 뭉쳐 앞으로 달리고 있습니다.
POSTECH 인문사회학부장
권수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