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교과목 개요 2011-2017

교양필수

【기초필수】

GEDU 101 글쓰기 (Expository Writing) (3-0-2)
본 강좌는 학생들이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에 부합하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사고력’과‘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GEDU 111 영어I (English I) (3-0-2)
모든 강의와 학습과정을 영어로 진행하며 가장 기초적인 과목으로 기본적인 읽기, 쓰기, 말하기를 연습한다. 선행 필수과목으로 S/U로 평가.
GEDU 112 영어II (English II) (3-0-2)
모든 강의과정을 영어로 진행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본훈련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선행 필수과목으로 S/U로 평가.
GEDU 116 영어III (English III) (3-0-2)
모든 강의와 학습과정을 영어로 진행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훈련을 더 심도있게 추구한다. 선행 필수과목으로 S/U로 평가.
GEDU 117 영어IV (English IV) (3-0-2)
모든 강의와 학습과정을 영어로 진행하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훈련을 통해 고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목표 를 둔다. 선행 필수과목으로 S/U로 평가.
GEDU 121 중급영어회화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 (3-0-2)
희곡, 수필, 이야기, 전기, 영시 등의 작품을 읽고 작가들의 생애와 가족, 일과 직장, 남자와 여자, 인간의 한계, 자유, 책임 등을 토론하며 기본적인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GEDU 122 중급시청각영어 (Intermediate Audiovisual English) (3-0-2)
영화를 보고 내용에 관한 이해와 함께, 중요표현을 공부하고, 영화내용에 기반 하여 토론과 작문을 함으로써, 청취능력, 작 문능력을 향상시킨다.
GEDU 123 중급영어연설 (Intermediate Speech) (3-0-2)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여러 사람에게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훈련을 하는 public speaking course이다. 유명한 연설을 듣고, 읽는 연습을 통하여 효과적인 연설에 관하여 배운다.
GEDU 124 캠퍼스생활영어 (Campus Everyday English) (3-0-2)
매 방학 때 마다 열리는 코스로서 원어민과 함께 생활하며 쇼핑, 극장가기, 식당가기, 스포츠 활동 등을 통하여 everyday English를 익힐 수 있다.
GEDU 131 중급영작문 (Intermediate Writing) (3-0-2)
이 과목에서는 영어의 문장구조, 문단 작성법, 다양한 표현, 논리전개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에세이와 연구논문 작성 등에 적용하여 영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영어작문 능력을 기른다.
GEDU 132 중급영어강독 (Intermediate Reading) (3-0-2)
교육, 문화, 언어, 비즈니스, 논쟁적 이슈, 대학교재의 내용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요약, 리뷰를 쓴 후, 발표와 토 론을 통하여 개인의 의견을 개진한다. 정기적으로 읽은 글에 관하여 주제를 정해 작문을 함으로써 독해력과 작문력을 동 시에 함양한다.
GEDU 133 영문법 (Grammar) (3-0-2)
글을 잘 쓰기 위한 영문법 코스이다.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문형별로 다양한 Sentence Combining 연습을 실시하며, 짧은 문장들을 조합하여 잘 정리된 하나의 수필이나 짧은 Paper를 작성하며 이런 글을 여러 개 씀으로써 영어 글쓰기 경험을 쌓 아 영작문에 대한 자신감을 함양한다.
GEDU 136 고급영어회화 (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3-0-2)
수필, 신문이나 잡지 기사, 학구적인 글 등 다양한 내용의 글을 읽고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재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 양하고, 자유로운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는 수업을 통해 높은 수준의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GEDU 137 고급시청각영어 (Advanced Audiovisual English) (3-0-2)
National Geographic Society에서 제작 PBS에서 방영한 바 있는 교육용 Video Program을 보고 듣고 읽은 다음 내용에 대해 토론하고, cloze test로 성취도를 측정함으로써 청취력, 독해력, 문법을 향상한다.
GEDU 138 고급영어연설 (Advanced Speech) (3-0-2)
국제 학회 등에서 학술논문의 구두 발표에 필요한 presentation 기법의 숙달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oral presentation 기술을 연습한다.
GEDU 141 고급영작문 (Advanced Writing) (3-0-2)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표현, 논리전개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에세이와 연구논문 작성 등에 적용하기 위해 주어진 주 제에 관해 에세이를 쓴 후 이를 여러 번의 수정을 통해 최종 완성된 한편의 고급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을 배운다.
GEDU 142 고급영어강독 (Advanced Reading) (3-0-2)
과학과 문명, 경제, 사회, 교육, 종교, 문화의 여러 분야에서 현대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다룬 글 (수필, 소설 등)을 읽고 토론한 다음 저자들의 생각을 비평하는 글을 씀으로써 독해력과 작문력을 향상시킨다.
GEDU 143 영어논문 작성 (Thesis) (3-0-2)
학술논문 및 연구보고서의 구성법 이해와 문장력 강화를 위한 작문연습으로 국제학술지 게재용 연구논문을 작성하고 Oral Presentation을 실시하는 과목으로서, 대학원생에게는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GEDU 151 체력관리 (Physical Fitness) (0-3-1)
체력관리 수업은 학생들의 체력 수준을 평가하여 학생 개개인의 체력 수준에 맞는 16주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체 력 및 건강증진을 추구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운동 을 통해 체력 및 건강을 증진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GEDU 152 검도 (Kumdo) (0-2-1)
검도의 기초적 기능에 관한 실기수업을 통해서 심신의 단련과 기능의 향상을 꾀하고, 전통무술로서의 心法, 刀法, 身法등 의 기능적 원리에 관한 지식을 높여 생애체육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GEDU 153 골프 (Golf) (0-2-1)
인간과 자연이 함께 하는 스포츠로 주어진 힘의 효율적 전달로 최대의 파워를 얻을 수 있는 스윙과 원하는 목표에 볼을 보 낼 수 있는 정확성을 겸비해야 하며, 역학, 생리, 심리적 요인이 동시에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GEDU 154 농구 (Basket Ball) (0-2-1)
농구는 많은 운동량과 민첩성, 및 순발력 등의 체력을 요구하는 실내 스포츠로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운동경기 중의 하나이다. 먼저 기초기술(패스, 드리블, 슛 등)을 숙달하고, 간이 게임으로 공격과 수비에 대한 연습을 한 후, 정식 게임을 통하여 즐겁게 경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EDU 155 댄스 (Dance) (0-2-1)
서구의 상류사회에서 건전한 사교활동으로 각광받고, 예술성이 풍부한 실내 스포츠인 댄스를 통하여 체력 증진과 동시에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춤을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한다.
GEDU 156 라켓볼 (Racket Ball) (0-2-1)
라켓볼은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지구력 등 인간의 기본운동 패턴을 내포하고 있으며, 6면을 이용 빠르게 진행되므로 판 단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포츠이다. 수업은 포핸드, 백핸드 등의 기본기술 위주로 진행된다.
GEDU 157 배드민턴 (Badminton) (0-2-1)
빠르고 민첩한 동작이 요구되는 배드민턴은 비교적 단시간에 기능숙달을 이룰 수 있는 스포츠로서, 기본기능(풋웍, 오버핸 드 스트록, 언더핸드 스트록)과 경기진행 방법 등을 익혀서 초보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토록 한다.
GEDU 158 수영 (Swimming) (0-2-1)
수영은 수중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며 신체를 고르게 발달시켜 주는 전신운동으로서 걷기, 달리기, 뛰기 등과 같이 인간의 기본적인 신체활동의 하나이다. 그리고 수중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유아, 노인층에서도 쉽게 익힐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적 가치가 높다.
GEDU 159 스키 (Ski) (0-2-1)
동계스포츠인 스키의 기초 기술(플러그 보겐, 슈템 턴 등)을 익혀 겨울의 낭만과 겨울 스포츠의 대담성 및 체력을 단련시키고 안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사회성을 기른다. 수업은 기상여건이 갖추어지는 겨울계절학기 기간에 4일간의 일 정으로 스키장에 가서 집중수업을 실시한다.
GEDU 160 야구 (Baseball) (0-2-1)
야구는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포츠 종목으로써 전신을 이용하는 전신운동이며, 경기 중 던지고, 받고 치고, 달리 는 등의 순발력, 민첩성,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으로써 근력과 심폐지구력의 능력이 향상되고, 작전을 수행하는 빠른 두뇌 회전이 필요로 하므로 정서적 발달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GEDU 161 오리엔티어링 (Orienteering) (0-2-1)
오리엔티어링은 다양하고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하는 향 로기능이 요구되는 스포츠로서, 특히 그리 높지 않은 산과 언덕으로 이루어진 한국의 지형적 특성과 잘 어울리는 자연 친화 적이고, 재미있고, 추리력, 판단력, 통찰력을 크게 함양시킬 수 있는 스포츠이다.
GEDU 162 조정 (Rowing) (0-2-1)
조정이란 스포츠는 여러 사람이 노를 저어 하나의 힘을 원동력으로 나아가는 수상경기로, 개인의 신체 전반에 걸친 대부분 의 근육활동과 심폐체력 수준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동시에 협동심이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또한 주로 호수, 하천 등 에서 맑은 공기와 함께 자연을 접하면서 실시하므로 심신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스포츠이다.
GEDU 163 축구 (Soccer) (0-2-1)
축구는 손과 팔을 제외한 머리, 발, 몸으로만 볼을 다루며, 경기 중 최대로 전력질주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좌, 우 또는 뒤로 뛰어야 하는 경우나 느슨한 동작을 취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유·무산소성 능력을 배양시키며, 경기상황 변 화에 적절히 대처해야 하므로 자신감, 창의력, 및 빠른 두뇌 회전을 필요로 하므로 정서적인 발달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GEDU 164 탁구 (Table Tennis) (0-2-1)
탁구는 남녀노소 구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레크리에이션으로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 위험성이 적고 계절에 상 관없이 실시할 수 있으며, 운동량도 많고 규칙 또한 다른 운동 보다 간단하고, 기술도 수련하기 쉬워 매우 가치있는 스포츠 이다.
GEDU 165 테니스 (Tennis) (0-2-1)
테니스의 기본동작(그립, 스텐스, 스텝, 백스윙, 포워드 스윙, 팔로우 스윙)과 스트록(포핸드, 백핸드), 서브 등의 기본기술 을 습득케 하고, 개인의 능력에 맞게 그라운드 스트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룰과 게임, 관전시의 매너 등을 익히게 하 여 생애스포츠로서 즐길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통 합】

HASS 201 인문과 예술의 세계 (Art and Humanities) (3-0-3)
본 강좌는 문화·역사·예술의 학제간 기본교과로서, 인문학과 예술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 과 문화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상상력, 창의성을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매학기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문학, 역사, 예술 각 분야에서 전개된 사상 및 그 성과물을 강의와 토론, 협력학습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HASS 202 과학과 사회의 통합적 이해 (Crossing boundaries of Science and Society) (3-0-3)
본 과목에서는 과학기술의 모습과 현대 사회의 주요 현상들을 사회과학과 과학기술학의 다양한 접근 방식을 이용해 통합 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통해 전인적인 과학기술학도가 되기위해 필수적인 과학기술 자체의 본질과 성격, 과학과 사회의 관 계, 역사와 사회 속에서의 과학의 문제, 과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사회의 제 문제들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한다. 그리고, 정 치학, 경제학, 사회학 및 심리학의 상상력과 통찰을 통해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살펴 본다. 이 과목은 매 학기 특정한 대 주제를 가지고 각 학문분야 담당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조별토론, 발표 등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HASS 교양선택-인문학

【문학 분야】

HUMN 311 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Literature) (3-0-3)
본 강좌는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둔다. 직접적으로는 (1) 공교육과 일상 생활을 통해 만나게 되 는 다양한 문학 활동 및 그 산물들을 갈라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2) 보다 깊이 있는 작품 감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3) 여러 유형의 문학 작품들을 직접 검토하고 상호 토론하게 함으로써, 편협하지 않으면서도 고양된 문학 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HUMN 312 대중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Popular Literature)(3-0-3)
본 강좌는 우리 주변의 대중문학을 바라보는 온당한 시각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서 1) 문학 일반의 특성 및 기 능을 이해하고, 2) 그것에 비추어 대중문학이 갖는 특성을 살피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3) 대중문학의 여러 하위 장 르의 특성을 살펴본다. 이상을 바탕으로 하여 4) 대중문학을 적절히 갈라 보는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HUMN 313 현대한국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3-0-3)
본 강좌는 한국에서 최근 발표된 다양한 소설과 시를 감상함으로써 문학을 비평하는 안목을 기르고, 나아가 문학을 통해 현실을 좀더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현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실제 수업은 한국현대문학의 핵심적인 주제들을 중심으로 한 텍스트 비평과 학생들 간의 토론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HUMN 314 세계문학 산책 (Understanding the World Literature) (3-0-3)
세계문학의 대표작품들을 통하여 문학의 다양한 기능과 의미를 보편성과 특수성 차원에서 이해하고, 몇몇 주요작품들을 심 도 있게 검토, 해석하여 문학예술에 대한 심미안과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HUMN 315 문학의 사회적 성찰 (Literature of Social Reflection) (3-0-3)
본 강좌에서는 문학작품을 비롯한 다양한 텍스트를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목표 를 둔다. 이를 위해 해당 수업은 텍스트 비평, 발표와 토론, 그리고 에세이 작성 및 품평회 등으로 운영된다.
HUMN 411 동양 고전 읽기 (Reading of Oriental Classics) (3-0-3)
이 과목은 다양한 동양의 고전을 깊이 이해함으로써 고전의 현대적 의미를 탐색하는 과목이다. 인간 소외와 유토피아의 상실 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동양적 가치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21세기적 변화의 방향성 과 그 의미를 고찰한다.
HUMN 412 서양 명작 산책 (Reading of Western Classics) (3-0-3)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사람들에게 두루 사랑받는 인류의 문화유산인 서양의 고전적인 문학작품들을 감상함으로써 인 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갖추게 하는 것이 본 강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 스스로 (1) 문학 작품을 분석,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고, (2) 서구 각 지역의 역사와 시대상황을 고찰하면서, (3) 나름의 자율성을 갖고 사회 와 교호하면서‘보편적이면서도 고유한 인간관, 세계관, 예술관’을 드러내는 서양의 명작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HUMN 413 문학과 대중문화 (Literature and Mass Culture) (3-0-3)
이 과목은 현대사회에서 대중이 지니는 문화론적인 의미와 문학의 관계에 대해서 탐색하는 과목이다. 문학의 새로운 흐름 과 밀접한 연관을 지닌 대중적 현상을 이해함으로써 문학, 인간, 그리고 사회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다.
HUMN 414 페미니즘문학 (Feminism Literature) (3-0-3)
본 강좌는 페미니즘의 이론적 흐름과 실천적 양상을 이해하고, 각 시대, 사회, 문화에 따라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다양한 성소수자의 정체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재현되는가를 고찰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동서양과 각 시대를 대표하는 관련 문 학작품을 감상함으로써 페미니즘적 문제의식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게 된다.
HUMN 415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Culture Content and Storytelling) (3-0-3)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문화콘텐츠의 특징과 효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개발되는 스토리의 양상과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협력학습을 통해 수강생들 스스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봄으로써, 현대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폭넓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HUMN 419 문학특강 (Special Topics in Literature) (3-0-3)
문학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논의를 한다.

【철학 분야】

HUMN 321 논리와 비판적 사고 (Practical Logic) (3-0-3)
우리의 세계를 서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이해하는 사유의 힘은 논리의 힘이다. 고전논리와 기호논리, 연역논리와 비 연역논리를 도구화하여 실재세계와 가상세계, 역사세계와 가능세계를 비판하고, 탐색하고, 변형하고, 창조하는 사유능력 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HUMN 322 동서양 철학의 고전 (Classics in Eastern and Western Philosophy) (3-0-3)
동서양 고전의 정독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사유 방식을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동양 철학의 경우, 중국의 제자 백가의 학설들과 인도 사상, 불교 사상을 중심으로 다룬다. 서양의 경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 르트, 흄, 칸트 등의 저작을 논의한다.
HUMN 323 철학사상논쟁 (Discourse on Philosophical Thoughts) (3-0-3)
초월주의 대 자연주의, 내세주의 대 현세주의, 지성주의 대 감성주의, 보편주의 대 상대주의, 이상주의 대 현실주의 등의 문제를 철학, 종교, 예술, 과학, 역사, 이념 등과 관련시켜서 다루는 철학 입문 과목이다.
HUMN 324 앎과 실재 (Knowledge and Reality) (3-0-3)
“앎의 본성은 무엇인가”,“ 어떤 조건이 갖추어져야 앎이 성립하는가”,“ 아는 것과 단순히 믿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등의 인식론의주된물음들과“어떤것들이존재하는가”,“ 나는누구이며인간이란무엇인가”,“ 신은존재하는가”,“ 진리란무엇 인가”등의 형이상학적 문제들을 고찰하는 과목이다.
HUMN 325 현대사회의 철학적 이해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Society) (3-0-3)
이 과목은 인간의 본성은 무엇이며 이것이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특징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고 발현되는지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산업화/자본주의화에 따른 인간 소외, 급속한 기술 발전과 세계화가 가져 오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 방식의 변화, 이러한 상황하에서의 사회 변화와 진보의 전망 등을 다룬다.
HUMN 326 기업윤리 (Business Ethics) (3-0-3)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보편화된 글로벌 시대에서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도전들을 해명하고, 이 도 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강좌는 한편으로 기업에서 활동하는 개인의 도덕적 통찰 력을 함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문제들을 처리할 수 있는 기업적 전략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장은 자본주의적 민주주의 사회에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이것은 과연 좋은 것인가? 우리는 누가 부자 가 되고 누가 가난할지를 시장이 결정하도록 내버려둬야 하는가? 누가 결정을 하고, 누가 이 결정을 따라야 하는가? 기업 은 시장의 중요한 행위자로서 단순한 이익 추구를 넘어서 사회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갖고 있는가? 이 강좌는 자본주의적 시장의 현실적 문제에 관한 성찰과 분석을 통해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을 시도함으로써 기업윤리의 기본적인 문제와 도 덕적 원칙들을 다룰 것이다.
HUMN 421 심리철학 (Philosophy of Mind) (3-0-3)
마음과 정신 현상의 본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과목이다. 몸과 마음 사이의 관계, 자아의 동일성, 자유 의지, 생각하 는 기계, 타자의 마음에 대한 지식 등의 문제가 주요 주제이다.
HUMN 422 응용윤리학 (Applied Ethics) (3-0-3)
규범 윤리학은 선과 악, 옳고 그름, 정당함과 부당함을 개인, 사회 그리고 다른 존재들과의 관계에서 가리는 학문이다. 이 과목은 규범 윤리학의 이론들을 적용하여 현실의 다양한 실천적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탐구한다. 생명/의료, 정보, 환경/ 동물, 비즈니스, 가족/성/사랑, 국가, 사회/경제 정의 등의 문제들이 주요 주제이다.
HUMN 423 문화와 철학 (Culture and Philosophy) (3-0-3)
다른 생물의 생활 세계와 인간의 문화 세계 사이에는 본질적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인간의 문화적 지향성은 예술, 종교, 철 학, 과학에서의 창조성으로 나타난다. 미래의 인간 문화가 지향하는 바는 어떤 세계일까?
HUMN 424 정치철학 (Political Philosophy) (3-0-3)
이과목은자유, 평등, 정의, 소유, 권리, 법과같은문제를다룬다.“ 사회는권력을통해어떻게구성되는가?”“자유와평등 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무엇이 국가권력을 정당화하는가?”“국가는 어떤 자유와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가?”“법은 무엇인가?”“시민은 정당한 국가에 대해 어떤 책무를 갖고 있는가?”등의 정치철학적 문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HUMN 429 철학특강 (Special Topics in Philosophy) (3-0-3)
철학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본다.

【역사 분야】

HUMN 331 20세기 세계사 (The World History of 20th Century) (3-0-3)
일국사가 아니라 세계사의 차원에서 제기되었던 20세기의 주요 쟁점들-즉 제국주의와 민족주의, 파시즘과 반파시즘, 냉전 과 사회주의권의 해체, 제3세계와 혁명, 신자유주의와 시민사회론의 등장 등-에 다양한 시각과 입장을 살펴본다.
HUMN 332 동아시아문화사 (Culture History of East Asia) (3-0-3)
근대 이전의 동아시아 전통과 문화가 어떻게 상호교류 되었는지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공통점과 각국 문화의 특수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HUMN 333 서양문화사 (Western Culture History) (3-0-3)
서양문명의 기초를 이루는 세가지 문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서양사회가 동양과 어떻게 다른가를 이해한다. 고대 지중해 세 계를 중심으로 꽃핀 인간중심주의적 Hellenism문화, 로마제국 말기부터 중세로 이어지는 기독교 신 중심의 Hebreism문화, 그리고 고대 혈연적 유대가 아닌 새로운 사회조직으로서의 봉건제도의 형성에 기여한 Germanism을 내용으로 고찰한다.
HUMN 334 한국의 전통사회와 문화 (Traditional Society and Culture of Korea) (3-0-3)
근대 이전 한국인들의 삶의 조건과 모습을 사회사, 문화사의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역사전통에 대한 이해와 더불 어 발전적 계승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HUMN 335 세계문명의 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Civilization) (3-0-3)
인류의 역사는 문명의 흥망성쇠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18세기 후반 유럽에서 문화(culture)와 함께 사용되기 시작했 던 문명(civilisation)은‘근대에 대한 가치’,‘ 비유럽 세계에 대한 서유럽의 자기의식’을 상징하였다. 나아가 근대 과학의 발전과 상보관계를 이룬 이 문명개념은 비판에 직면해 있다. 본 교과목은 최초의 4대 문명을 포함해 동서양에 존재했던 문 명과 제국의 성립과정, 통치체제 및 경영 방식을 인문학적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분석 하고자 한다.
HUMN 431 한국근현대사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History of Korea) (3-0-3)
개항(1876년) 이후 한국의 역사는 자주적 국민국가의 수립과 분단체제의 극복이라는 두가지 명제로 압축된다. 이러한 민족 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고, 또 그 과정에서의 문제점들은 어떠한 것이었는가를 비판적이면서 반성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HUMN 432 중국근현대사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History of China) (3-0-3)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근대적 변혁과정에서 경험했던 좌절과 재기를 통해 중국이 추구하고자 하는 근대 국민국가 건설의 방향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HUMN 433 유럽근현대사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History of Europe) (3-0-3)
봉건 사회에서 근대로의 이행은 도시 시민계층의 성장으로 가능하게된 시민혁명에 기인한다. 17세기 영국의 명예혁명, 18 세기 미국의 독립운동, 프랑스의 시민혁명 등으로 인한 봉건적 잔재의 일조와 그로 인해 나타난 근대 자본주의와 제국주 의, 아울러 제국주의적 국제 질서가 19~20세기에 걸쳐 야기한 세계적 갈등과 전쟁의 배경을 다룬다.
HUMN 434 미국사 (American History) (3-0-3)
미국의 역사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방면에서 고찰하고 미국사가 세계사에서 갖는 위치와 영향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한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갖고자 한다.
HUMN 435 일본사 (History of Japan) (3-0-3)
명치유신 전후 시기와 미국 점령정책의 방향을 통해 근현대 일본사회의 특징을 고찰하여 21세기 일본을 이해하는 기초로 삼고자 한다.
HUMN 436 한국기업사 (History of Korea Enterprise) (3-0-3)
주지하듯이, 한국은 제2차 세계대전 후 탈식민지화된 많은 국가들 가운데 경제적 근대화와 정치적 민주화를 성공적으로 달 성함으로써 세계 10위권의 중소강국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공 신화의 이면에는 많은 기업가들의 도전과 시련이 있었 다. 본 강좌에서는 그러한 역사적 사례들을 네 시기, 즉 조선조 후기(17-19세기 전반기), 개항기(19세기 후반기), 식민지 시 기(20세기 전반기), 그리고 해방이후기(20세기 후반기)로 나누어 살피게 될 것이다. 사례 선정은 학계에서 검증된 연구 성 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선정하였다.
HUMN 439 역사특강 (Specia